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New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발급신청 총정리

by 민거니 2022. 11. 29.
반응형

 

 

 

 

오늘은 내일배움카드의 모든 것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발급신청 방법과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어쩔 수 없이 직장을 그만둬야 했거나 일이 적성에 맞지 않아 이직을 하거나 다른 일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배움에 투자를 해야 하지만 비용 때문에 고민만 하시던 분들, 이제는 내일배움카드에게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는 그동안 분리 운영된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 카드입니다.

사업목적은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평생 능력 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이며 국민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5년간 3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되며 일부 대상자에게는 20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내일배움카드는 1인당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지원을 하며 45 ~ 100%로 강의 수강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유통기한은 5년이라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가 지원해주는 지원금은 카드에 지원받을 수 있는 만큼의 돈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기관에서 강의를 수강할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강의를 수강할 때 내일배움카드에서 지원금을 사용하여 전액 지원되는 경우가 있고, 자비부담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45 ~85%까지 지원이 되며 국민 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80 ~ 100%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통기한 내에 유사한 과정을 반복하여 수강할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직업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자비부담금이나 훈련장려금 없이도 수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비부담금은 결제하기 전에 미리 내일배움카드와 연결된 계좌에 돈을 넣어놔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 300만 원
수강비 =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 자비부담금
*45% ~ 최대 100%까지 지원 가능

예시) 내일배움카드로 받은 지원금이 300만 원인 상태에서 본인이 수강하고 싶으신 강의의 수강비가 40만 원이고 그중 자비부담금은 10만 원이라고 가정한다면 40만 원(수강비) =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 10만 원(자비부담금) 그럼 지원받은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300만원에서 30만원이 차감되어 내일배움카드에 남은 지원금 잔액은 270만원이 됩니다.

직업능력개발 지원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종류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훈련비

내일배움카드 훈련비는 기본 300만 원으로 500만 원 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자의 직업 훈련을 위해 지원되는 금액은 기본 300만 원이지만 기간제, 파견, 단기, 일용직 근로자로 재직 중이거나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 고용 지원 업종 종사자에게는 100만 원의 추가 지원금을 지원하여 총 4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고 기준 중위 소득 60% 이하인 근로자에게는 200만 원을 추가해 총 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참여자에 따라서 지원금 지원율이 달라집니다.

▶훈련비 지원율
일반 참여자 : 45 ~ 85%
국민 취업지원 제도 1 유형 또는 2 유형의 특정 계층 : 80 ~ 100%
국민 취업지원 제도 2 유형의 청년, 중장년층 : 50~ 85%
근로장려금(EITV) 수급자 : 72.5 ~ 92.5%

훈련비 지원

 

훈련장려금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은 월 11.6만 원까지 가능하나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월 36만 원 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은 내일배움카드 훈련비와 달리 현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금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은 지급 대상에 포함되는 사람이 80% 이상의 출석률을 달성하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급 대상 범위를 보고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훈련장려금 지급대상
- 140시간 이상의 훈련 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1주간의 근무 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
- 국민 취업지원 제도 1 유형 참여자와 2 유형의 저소득층, 특정 계층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다음과 같은 경우는 월 36만 원 까지 수급이 가능합니다.)

훈련장려금 지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제외 대상

내일배움카드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자격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내일배움카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 학년이 아닌 고등학교 재학생, 졸업까지의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여 남은 대학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기업 종사자(45세 미만), 월평균 소득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등은 제외됩니다.

졸업까지 2년이 남은 대학교 3학년부터는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전 임금이 300만 원을 넘어서고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인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세전 임금이 300만 원을 넘어서고 나이도 45세 이상이라면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대상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내일배움카드와 구직자내일배움카드가 통합된 카드입니다. 그 말은 재직자, 구직자 구분 없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분증을 지참 후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담장자가 다 가르쳐 주시니 집이나 혹은 회사 인근에 고용센터가 있는 분이시라면 직접 방문 신청하셔도 되십니다. 지역의 고용센터(1588-1919)

 

온라인

온라인은 HRD-Net이라는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구직자라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직업훈련 포털에서 구직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직업훈련 지식포털 첫 화면

▲ 1. 직업훈련 지식포털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위 사진의 빨간 네모로 표시된 <발급 신청>을 클릭합니다.

 

직업훈련 지식포털 로그인 화면

▲ 2. 회원가입/로그인을 합니다.

 

직업훈련 지식포털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
직업훈련 지식포털 공인인증서 입력 화면

▲ 3. 공인인증서 등록을 합니다.

4.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5. 절차에 따라 내일배움카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에는 다양한 훈련과정이 수강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일반) 훈련과정은 디자인, 법무, 전산, 세무회계, 간호, 기계, 냉동공조, 전기 등 다양한 분야의 훈련이 제공됩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은 국가의 기간이 되는 중요 산업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3개월 이상의 장기 훈련과정으로 구성된 훈련과정으로, 훈련비 전액이 지원됩니다. 과정평가형 훈련과정은 과정 이수 후 내/외부 평가에 합격하면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훈련과정입니다. 일반고특화 훈련과정은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지만 취업을 원하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훈련과정입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과정은 혁신 훈련기관에서 배우는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프로젝트 중심 훈련과정입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 훈련과정은 근로자, 구직자가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분야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훈련입니다. 플랫폼종사자 훈련과정은 플랫폼 종사자의 권익향상과 플랫폼 산업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기업과 함께 마련한 훈련과정이며 참여자에게는 처음 1회에 한하여 훈련비가 전액 지원됩니다.(자비부담금 없음),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구 찾아가는 직업훈련) 훈련과정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지역별로 차별화된 훈련을 제공하는 지역 맞춤형 훈련과정이며 참여자에게는 처음 1회에 한하여 훈련비가 전액 지원됩니다.(자비부담금 없음)

직업훈련 지식포털 HRD-Net 홈페이지에서 훈련을 받고 싶은 지역과 본인에게 맞는 분야를 검색해서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훈련과정 검색
훈련과정 1
훈련과정 2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을 더불어 배울 수 있는 훈련과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