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Medical

수족냉증 원인, 증상, 치료법(예방법)

by 민거니 2022. 1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찾아온 불청객 '수족냉증', 손과 발이 엄청 차가워져서 더 추위를 느끼고 많이 춥지 않은 날에도 손과 발이 시려서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수족냉증 원인, 증상, 치료법(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수족냉증이란?

2. 수족냉증 원인

3. 수족냉증은 만성질환의 초기 증상

4. 수족냉증 증상

5. 수족냉증 치료법(예방법)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많나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이다. 만약 수족냉증인데 손 또는 발에 다한증까지 있으면 겨울에 동상에 걸리기 쉽다. 증상이 심해지면 한여름에도 손이 얼음처럼 차가워지거나, 손의 색깔이 변하거나, 또는 손이나 발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당연히 이 정도 되면 엄청난 중증이므로 생활 습관을 빨리 바꿔야만 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근본적으로 심혈관질환의 일종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손과 발까지 피가 통하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흡연, 운동부족, 빈혈, 저혈압이나 추위 등 외부 자극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이 적게 공급되는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원래 증상이 없었던 분들이 갑자기 생긴 경우에는 몸에서 보내는 건강의 적신호일 수도 있으며 특별한 원인 없이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는 성격인지, 잠은 충분히 자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확실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수족냉증은 만성질환의 초기 증상

수족냉증은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 때문에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혈액순환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는 것은 몸 상태가 정말 안 좋다는 신호입니다. 혈액순환 장애가 초기 증상인 만성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빈혈증, 고혈압, 당뇨병, 레이노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심지어 당뇨병, 고혈압은 치매와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고혈압

만성질환 고혈압 같은 경우 호흡곤란과 피로가 지속되고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해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당장 가공음식을 끊으시고 자연음식을 섭취해주세요.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육고기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과도한 정제 탄수화물(아이스크림, 과자, 음료 등)은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도 고혈압과 일맥상통합니다.

레이노 증후군

만성질환 레이노 증후군은 수족냉증이 더 발전할 경우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이 끝이 아니라 감각이 사라지거나 색이 퍼렇게 변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욱신거리거나 저리기도 하며 심지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만성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겨 신체가 제대로 된 대사를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 또한 과도한 정제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발병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만성피로, 건조한 피부, 갈라진 혀, 건강하지 못한 손발톱, 가는 모발, 우울증입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 환자는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합니다.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 특히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수족냉증이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변화가 크기 때문이며,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고 예민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법(예방법)

운동 생활화

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체온이 올라갑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기초면역이 상승하여 면역력 증강과 신진대사가 잘 됩니다. 조깅이나 달리기 등의 운동은 발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햇빛 보는 습관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많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 완화, 암 예방, 혈압 감소, 뼈 건강 등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기초 면역력이 상승하여 각종 원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체온 유지

외부 온도가 내려가면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해줍니다. 추위 같은 외부 자극은 말초신경의 반응을 예민하게 만들어 혈관을 수축시켜 손과 발의 혈액순환이 원할치 못하게 됩니다. 겨울철 외출 시 모자, 귀돌이, 장갑, 두꺼운 양말 등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주, 흡연, 과식 금지

음주, 흡연, 과식은 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어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절제하는 술, 담배, 식습관을 통하여 건강한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성질 음식 섭취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찬 성질의 음식은 멀리하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메밀, 우엉, 고사리, 참외, 다시마 등은 찬 성질의 음식이고 부추, 호박, 파, 마늘, 생강, 인삼, 계피, 복숭아, 살구, 갈치, 새우, 조개, 전복, 닭고기, 소고기, 양고기, 밤 등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다.

반신욕, 족욕

따뜻한 물로 반신욕 또는 족욕을 해주면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장시간 하게 된다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온수에서 약 20분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