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Medical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족욕 방법

by 민거니 2022. 1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찾아온 불청객 '수족냉증', 손과 발이 엄청 차가워져서 더 추위를 느끼고 많이 춥지 않은 날에도 손과 발이 시려서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수족냉증 치료법에 좋다는 '족욕' 족욕의 효능, 족욕 방법,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족욕이란?

수족냉증 치료법에 좋다는 족욕. 족욕이란 따뜻한 물속에 두 발을 담그는 목욕법을 족욕(足浴)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좀 쌀쌀해지거나 심한 추위가 아닌데도 손발이 차가운 냉기를 느끼고 시리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손이나 말에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수족냉증은 장갑을 끼고 주머니에 손을 넣어도 손이 잘 따뜻해지지 않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이 혈액순환에 있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됩니다.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잘하게 해주는 족욕. 족욕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이완'이라고 합니다. 족욕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하루 15~20분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면 기분과 에너지 수준, 수면 습관 및 모든 통증에 놀라운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전신과 발은 열결 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발을 잘 관리하면 신체와 장기 건강에 좋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족욕 효과

족욕 효과 첫 번째 혈액순환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첫 번째는 '혈액 순환'입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므로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흐름이 잘 작동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면 부종도 가라앉아 대사를 개선해주고 몸에 쌓여 있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족욕 효과 두 번째 통증, 질병 개선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두 번째는 '통증, 질병 개선'입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합니다. 발에는 우리 몸의 혈관들이 모여있어 온수 족욕은 발 이외에도 다른 신체부위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족욕 효과 세 번째 면역력 강화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세 번째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면 스트레스가 완화되면서 백혈구 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면역 체계가 강화되면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족욕 효과 네 번째 불면증 개선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네 번째는 '불면증 개선'입니다. 족욕을 실시하면 발의 온도가 올라갑니다. 발의 온도가 올라가면 신체의 온도는 그이 몇 배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온몸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어 숙면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족욕 효과 다섯 번째 노폐물 제거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다섯 번째는 '노폐물 제거'입니다. 족욕을 하면 몸속에 노폐물이 빠져나가 밝은 얼굴 안색을 되찾게 해 주며 혈색도 맑아지고 탄력 있는 피부를 얻게 됩니다.

족욕 효과 여섯 번째 다이어트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여섯 번째는 '다이어트'입니다. 족욕을 해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하게 된다는 것은 신진대사가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율이 높아지면 하루 칼로리 소모량이 증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족욕 효과 일곱 번째 발냄새, 무좀 제거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일곱 번째는 '발냄새, 무좀 제거'입니다. 족욕을 하는 물에 식초나 녹차, 소금 등을 널어주면  살균 기능에 의해 발에서 나오는 냄새나 무좀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족욕 효과 여덟 번째 스트레스 해소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효과 여덟 번째는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족욕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침착하게 해줍니다. 자율신경 활동이 좋아지고 긴장하고 있던 근육이 풀리므로 몸이 안정화가 됩니다. 아로마 테라피 또는 에센셜 오일을 추가하면 그 효과를 더욱 높여줍니다.

족욕 방법

수족냉증 치료법 족욕 방법은 물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40도가 적당하며 족욕은 발을 깨끗하게 씻은 후 발목의 복숭아뼈에서 손가락 네 마디 정도까지 물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10~15분 정도 족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담그고 있을 때 발목을 부드럽게 움직이거나 발을 손으로 마사지해주면 순환이 더욱 원활해져 효과를 높이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물이 식어지면 다시 뜨거운 물을 보충해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더불어 좋은 향기가 나는 아로마 오일 한 방울을 떨어뜨려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족욕을 마친 후에는 보습 크림을 바르고 촉촉함을 유지하고 발과 발목을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족욕 주의사항

족욕은 생각보다 꽤 많은 수분을 잃게 됩니다. 족욕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물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서 체액 순환이 원활해질 뿐 아니라 족욕으로 손실되는 몸속 수분을 보충해줘 탈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식전이나 식후 30분간은 위장 기능을 저하시켜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주 후에는 혈압 수치가 상승하고 탈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족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발에 상처가 있을 경우에도 감염 위험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족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취침 바로 직전에 족욕을 하는 것은 혈액순환이 촉진돼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주의할 사항도 있는데 심혈관질환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 40도를 넘게 되면 심박수, 혈압이 높아져 피부와 근육 수축을 일으키므로 38~40도 정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