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Medical

침 삼킬 때 목통증 원인

by 민거니 2022. 11. 28.
반응형

 

추운 겨울이 되면서 침 삼킬 때 목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으셨을 겁니다.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키면서 목이 아프면 그냥 목감기인가? 하면서 병원을 안 가고 집에 있는 감기약이나 약국에서 간단하게 약을 사 먹기도 하실 텐데 그저 목감기 때문에 목통증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침 삼킬 때 목통증이 오는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첫 번째

침 삼킬 때 목통증의 원인 중 제일 기본적인 원인은 감기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콧물, 코막힘, 목 부위의 통증, 기침 등이 나타납니다. 감기는 대부분 1주일 정도면 가라앉지만 심한 경우에는 한 달 이상 지속되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서 약이나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가-두통에-머리를-잡는다
감기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두 번째

인두염

침 삼킬 때 목통증의 두 번째 원인은 인두염입니다. 우선 인두는 목의 일부분으로 비강의 뒷벽에서 후두개의 뒷벽, 식도의 바로 윗부분까지를 일컫는 부위이며, 그 주위에는 편도와 아데노이드라는 면역기관이 위치해있습니다. 이 부위는 음식물과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로 사용되므로 감염성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연쇄상구균이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게 됩니다. 인두염에 걸리면 가래, 침삼킬떄 목통증, 발열, 두통, 관절통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균 감염이라는 원인 때문에 발병을 했기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소염 진통제, 진해제, 향균제를 복용하여 치료하셔야 합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세 번째

대기오염

침 삼킬 때 목통증의 네 번째 원인은 대기오염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서는 호흡기 질환 및 통증이 심해 병원을 찾는 환자가 다수 있습니다. 이물질들이 목에 직접적으로 접촉이 되기 때문에 목에 안 좋은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네 번째

구강호흡

침 삼킬 때 목통증의 다섯 번째 원인은 구강호흡입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거나 우리도 모르게 입을 벌리면서 잘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목이 빨리 건조해지면서 침이나 물 등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다섯 번째

편도선염

침 삼킬 때 목통증의 여섯 번째 원인은 편도선염입니다. 편도선염은 감기, 피로함, 스트레스, 급격한 일교차, 건조 등 때문에 편도선에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어 목에 염증을 일으키는게 편도선염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염에 걸리면 고열, 오한, 관절통, 인후통이 나타납니다. 인두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삼킴 곤란이 나타나기 때문에 침만 삼켜도 목이 아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편도선염을 계속 앓게 된다면 만성 편도선염으로 발전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 편도선염은 편도의 염증이 전신으로 퍼져나갈 수 있으며 뼈에 통증을 느끼거나 사지에 염증이나 신장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편도선염은 감기에 비해 긴 기간 지속 되므로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시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멀리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또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비타민C, 비타민E를 함유한 과일, 채소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여섯 번째

칸디다증

침 삼킬 때 목통증의 여섯 번째 원인은 칸디다증입니다. 칸디다증은 면역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잘 일어나며  감염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칸디다증이 생기면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생깁니다. 따라서 침만 삼켜도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통증의 원인, 일곱 법째

후두염

침 삼킬 때 목통증의 세 번째 원인은 후두염입니다. 후두염은 후두점막의 염증이 나타난 것이고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하며 물리적, 화학적 자극이나 기관지의 급변이 원인이 됩니다. 감기처럼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